일 | 월 | 화 | 수 | 목 | 금 | 토 |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 c
- 다중표본화
- 게임수학
- UE4
- CPU
- 다이렉트X
- 다이렉트X 튜토리얼
- DirectX
- 전처리문
- DESC
- DirectX12
- 다이렉트 초기화
- 세팅
- RenderTargetView
- 프로그래밍
- Direct Init
- 동기화
- GPU
- View
- DirectXTK
- engine
- vertex
- Direct3D
- C++
- swapchain
- CommandList
- 코딩
- C언어
- Input Assembler
- Direct3D Init
- Today
- Total
비타Cpp
변수(Variable)와 상수(Constant) - (1) 본문
컴퓨터란 대략 무엇을 해주는 기계인가요?
이러한 막연한 질문을 했을 때 여러분들은 뭐라고 답하실 건가요??
저는 "데이터를 받아서 연산하고 그 연산한 데이터를 저장하고 출력하는 기계"
라고 답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이 데이터에 대해서 알아야 우리가 컴퓨터에게서 원하는 것을 얻을 수 있겠죠.
크게 데이터는 두개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바로 변수(variable) 그리고 상수(Constant) 입니다.
변수와 상수에 대해서 다들 개념적인 부분은 어느 정도 알고는 계시겠지만 한 번 더 짚고 넘아가 볼게요.
상수는 항상 변하지 않고 특정한 값을 유지하는 값입니다.
이러한 상수는 프로그램상으로는 리터럴 상수, 심볼릭 상수로 나눠져 있습니다.
리터럴 상수(Literal Constant)는 해석해보면 '문자 그대로인 상수'입니다.
진짜 뜻하는 대로 문자 그대로를 말하는 것이죠.
우리가 int a = 10;이라는 코드를 작성했을 때 숫자 10의 부분이 바로 리터럴 상수인 것입니다.
심볼릭 상수(Sympbolic Constant)는 해석해보면 '상징성 상수'입니다.
리터럴과는 다르게 상수의 값을 상징하는 '이름'이라는 게 존재하죠.
대표적으로 원주율인 π(파이 = 3.141592653589....)를 예로 들 수 있습니다.
만약 원의 둘레를 구하는 코드가 필요할 때, 그리고 그 횟수가 많을 때마다 원주율인 3.141592653589..을 칠 수도 있지만, 저렇게 숫자로만 되어있을 경우에는 저희는 기나긴 코드를 읽을 때마다 저 숫자가 무엇이었는지 생각해보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가독성이 떨어지게 되죠.
그래서 우리가 기호로 π를 사용하는 것처럼 저 숫자에 파이라는 이름을 붙여 바로 무엇을 뜻하는지 알 수 있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리터럴은 우리가 따로 정의할 필요가 없고, 심볼릭은 저희가 임의로 사용하기 위해 정의를 해야 하죠.
이러한 상수들은 한번 정의되면 그 이후로 다시 재정의가 불가능합니다.
바꾸고 싶을 때마다 바꿔버리면 상수의 의미를 가지지 못하는 것이니까요 ^^~
'C,C++' 카테고리의 다른 글
C의 기본 타입들..(1) (0) | 2019.11.11 |
---|---|
변수(Variable)와 상수(Constant) - (2) (0) | 2019.10.28 |
printf() (0) | 2019.10.21 |
main() (0) | 2019.10.19 |
#include - 전처리문 (0) | 2019.10.08 |